교육활동
일일교육프로그램부산중앙어린이집은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시킵니다.
재미있고 즐거운 어린이집 생활을 통해 행복하한 어린이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예쁜•사랑•하늘•바다 마음반(만2세)
하 루 일 과 표 | ||
시 간 | 주요 일과 | 주요 활동 내용 |
07:30~9:30 | 등원 및 맞이하기 오전간식 . 맞춤반 등원 |
• 반갑게 맞이하기 – 영아가 어린이집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를 지낼 수 있도록 밝은표정으로 유아들을 맞이하기 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• 간식 먹기/포크나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 – 영아들에게 적절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한 하루에 필요한 영아의 열량을 고려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균형된 간식제공 • 먹고 난 후 정리정돈하기 |
09:30~10:50 | 오전 실내자유선택놀이 |
• 영역별로 교사가 준비한 놀이 활동을 하고 자유롭게 탐색활동하기 • 교사와 상호작용, 또래와의 접촉, 혼자놀이 등의 활동하기 – 발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시간으로 영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하며 교육적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– 영아가 자신의 흥미,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놀면서 교구, 교사 및 또래와 상호작용 하기 |
10:50~11:10 | 정리 정돈 및 화장실 가기 | • 교사가 정리하면서도 영아도 제자리에 놓아보게 유도하기 • 다음 놀이 활동의 장소를 알려주고 이동 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– 배변훈련 여부에 따라 개별적으로 배려해주고 손 씻기 활동에서는 스스로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적절한 도움 주기 |
11:10~11:50 | 실외 놀이 및 손 씻기 |
• 교사가 준비한 실외놀이 활동이나 대근육 활동, 물ㆍ모래놀이 등을 자유롭게 하기( 모래, 놀이터, 신체 활동실) |
11:50~13:00 | 점심식사 및 이 닦기 및 화장실 가기 |
• 식사 전 손 씻고,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 • 점심식사 후 이 닦기 도와주기 • 이 닦으며 자유롭게 영역별로 놀이하기 |
13:00~14:30 | 낮잠 준비 및 낮잠 | • 개별이불을 깔고 조명을 조절하여 낮잠 준비하기 • 조용한 음악을 틀어주기 – 하루 종일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아들은 일정한 휴식이 필요 하며 신체적, 정서적 안정감을 얻도록 하기 |
14:30~15:00 | 화장실 가기 및 오후 간식 |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• 간식 먹은 후 스스로 정리해보기 |
15:00~15:30 | 전이 활동 및 귀가지도 . 맞춤반 하원 |
• 귀가 준비(소지품 챙기기, 옷 입기 등) 및 인사하기 |
15:30~19:30 | 오후 실내·외 자유놀이 및 개별귀가 |
• 실내에서의 긴장감을 풀고 실외놀이터에서 신체적인 발달 및 심리적인 발산을 하기 •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선택활동 하기 – 오전에 실시한 활동을 연계한 놀이를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유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. •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•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/ 교사와 인사나누기 |
착한•지혜•온유 마음반(만3세), 슬기•고운 마음반(만4세)
하 루 일 과 표 | ||
시 간 | 주요 일과 | 주요 활동 내용 |
07:30~ | 등원 및 맞이하기 |
• 맞이하기/부모님과 간단한 대화나누기 –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를 지낼 수 있도록 밝은 표정으로 유아들을 맞이하기 – 건강상태, 심리상태 파악하기 |
~10:20 | 오전자유선택활동 | • 교사가 준비한 놀이 활동을 하고 자유롭게 탐색활동하기 • 교사와 상호작용, 또래와의 접촉, 병행놀이 등의 활동하기 – 실내자유선택활동시간을 통해 교사, 또래, 놀잇감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지식을 형성해가고 경험을 폭을 넓혀가기 – 유아가 자신의 흥미,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놀면서 교구, 교사 및 또래와 상호작용 하기 |
10:20~10:40 | 정리정돈 , 화장실 가기 및 오전간식 |
• 정리노래 들으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정돈하기 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• 간식 먹기/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 – 적절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한 하루에 필요한 영유아의 열량을 고려 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균형된 간식제공하기 • 먹고 난 후 정리정돈하기 |
10:40~10:50 | 전이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 | • 아침인사 • 다음 활동을 위한 간단한 활동하기 (손 유희, 새 노래, 동화, 놀이소개) |
10:50~11:50 | 실외활동 | • 주제와 관련된 실외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기 • 대 근육 활동, 동ㆍ식물 기르기, 물ㆍ모래놀이 활동, 관찰 활동 등 개별 혹은 소집단으로 선택하여 놀이하기 |
11:50~12:00 | 정리정돈 | • 화장실 다녀오며 손 씻기 |
12:00~13:00 | 점심식사 이 닦기 실내자유선택활동 |
• 식사 전 손 씻고,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 • 점심식사 후 이 닦기 도와주기 • 이 닦으며 자유롭게 영역에 비치된 놀잇감 이용하여 놀이하기 |
13:00~14:00 | 낮잠 준비 및 낮잠 | • 개별이불을 깔고 조명을 조절하여 낮잠 준비하기 • 조용한 음악 또는 듣기 동화 틀어주기 – 개별적인 낮잠습관을 파악하고 신체적 정서적 안정감 느끼도록 하기 – 일찍 일어난 유아의 경우 언어영역에서 조용히 책 보며 다른 유아가 일어날 때까지 기다리며 휴식 취하기 |
14:00~14:20 | 이불정리 화장실 가기 손 씻기 |
• 스스로 이불 정리해보기(교사의 도움) 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|
14:20~15:00 | 특별활동 | • 그린비커 과학수업 / 영어 / 체육활동 (만4세) • 영어 / 체육활동 (만3세)) |
15:00~15:30 | 오후간식, 평가 및 귀가지도 |
•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• 즐겁게 간식 먹은 후 스스로 정리해보기 |
15:30~19:30 | 오후 실내·외 자유선택 활동 및 개별귀가 |
• 실내에서의 긴장감을 풀고 실외놀이터에서 신체적인 발달 및 심리적인 발산을 하기 •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선택활동 하기 – 오전에 실시한 활동을 연계한 놀이를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유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. •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•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/ 교사와 인사나누기 |
바른•푸른 마음반(만 5세)
하 루 일 과 표 | ||
시 간 | 주요 일과 | 주요 활동 내용 |
07:30~ | 등원 및 맞이하기 |
• 등원하는 유아와 반갑게 인사하고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 확인 • 교실에서 선생님,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 후, 소지품을 정리하기 |
~10:20 | 놀이 계획 및 오전 자유선택활동 | • 스스로 놀이 계획을 하고 자유선택 활동하기 –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을 하면서 전인발달 및 세상을 탐색하고 친숙해 질 수 있으며, 또래와 놀이를 진행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. |
10:20~10:40 | 정리정돈 및 화장실가기 오전간식 |
• 놀잇감 바르게 정리하고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 씻기 • 준비된 간식 가지고 바르게 앉아서 먹기 • 간식 먹은 후, 주변을 정리하고 책을 보며 기다리기 |
10:40~11:10 | 대․소집단활동 | • 자유 선택 활동 회상하기 • 교사 주도의 활동으로 자유선택활동 회상하기 및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. 소그룹 토의, 게임, 동화 듣기 등의 활동을 진행하기 |
11:10~12:10 | 실외활동 | • 대 근육 활동, 물ㆍ모래놀이, 동ㆍ식물 기르기 및 관찰활동이 개별적 또는 소집단으로 선택하여 놀이하기 |
화장실 다녀오기 | • 실외 놀잇감 바르게 정리하기 • 화장실에 가서 손을 깨끗하게 씻고 물 마시기 |
|
12:10~13:10 | 손씻기와 점심식사 | • 골고루 음식을 먹고 스스로 자리 정리하기 • 점심을 다 먹은 유아 순대로 화장실 가서 이 닦기 |
13:10~14:00 | 휴식 및 오후 자유선택활동 | • 원하는 영역(쌓기, 역할, 수․ 조작․ 과학, 미술, 음률, 언어영역)에서 놀이하기 • 정리 정돈 및 화장실을 다녀오기 |
14:00~14:30 | 특별활동 및 독후활동 |
• 그린비커 과학수업 / 영어 / 국악수업 / 체육활동 / 동화구연 • 흥미 있는 책을 가지고 와서 자유롭게 독서하기 |
14:30~14:50 | 화장실 가기 손 씻기/오후간식 |
•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 씻기 • 준비된 간식 가지고 자리에 앉아서 먹고, 스스로 정리하기 |
14:50~15:00 | 하루일과 평가 | • 하루 중 즐거웠던 일을 회상하며 하루 일과 평가하기 |
15:00~19:30 | 오후 자유선택활동 및 개별귀가 |
• 실내에서의 긴장감을 풀고 실외놀이터에서 신체적인 발달 및 심리적인 발산을 하기 •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선택활동 하기 – 오전에 실시한 활동을 연계한 놀이를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유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한다. • 오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• 자신의 소지품 정리하기/ 교사와 인사나누기 |